본문으로 바로가기



안녕하세요! edgenine입니다 오늘은 저 개인적으로도 가장 체감이좋았고, 

객관적으로 여러 사람들에게 "fm17 최고의전술"이라 평가받는 전술,


"PANDEMO"

 를 들고왔습니다


얼마전까지 MR L TACTICS 에서 압도적인 1위를 기록중이었구

여전히 평가가 좋은 전술입니다 (현재4위). 이름이 판데모인 이유는

해외유명전술인 데몰리셔판도라상자의 합성어라고 하네요. (PANORA'S BOX+DEMOLISHER)


이전에 제 블로그 포스팅 "FM17최고의전술 TOP5"에서 짤막하게 소개 드렸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보다 자세하고, 정확하게 전술을 분석해드리겠습니다. 

우선, 이 전술의 포메이션부터 살펴보도록하겠습니다.




이번작(fm2017)에서 가장 사기적인포메이션 이라고 평가받는 3공미제로톱을 기반으로한 전술입니다.

스트라이커를 두지않고, 세명의 공미, 그아래를 받쳐주는 중미두명, 그리고 양쪽윙백과 쓰리백, 스위퍼키퍼 이렇게 구성되어있습니다.

포메이션만 봤을때, 일반적인 3공미제로톱 전술과 다른점은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1. 인버티드윙백을쓰지않고 한칸올려서 윙백을 쓰는점,

2. 수비형미드필더(하프백)을 쓰지않고 세명의 쓰리백으로 수비진이 구성되어있다는점, 

3. 공미세명의 역할이 쉐도우스트라이커가아닌 공미로 이루어져있다는점.


이와같이 큰틀은 3공미포메이션이지만, 다른 3공미포메이션과는 약간의 차이를 둔것을 볼수있습니다.

다음은 전체적인 팀지침을 살펴보곘습니다.





기본적으로 팀지침은 복잡하게 걸려있지않고, 간단하게 걸려있습니다.

타 제로톱전술과같이 움직임의 자유를 주고, 압박의 강도는 많게, 좌우폭은 좁게.

한가지 특이한점은, 공격쪽에서의 지침이 아얘존재하지않다는 부분뿐입니다.





위 사진은 공격작업시 선수들의 평균 포지션입니다. 포메이션상으로는 5-2-3이였지만, 

실제 경기내에서는 3-4-3과 비슷한 움직임을 보여주는데, 이는 양쪽윙백의 공격적인 오버래핑의 결과입니다.

판데모에서 양쪽윙백은, 타전술의 인사이드포워드,윙어와같은 아주 공격적인 움직임을 보여줍니다.

이는 상대방이 중앙수비를 두텁게쌓았을 때 공만돌리고 기회를 못만들어내는 제로톱전술의 고질적인 단점을 타파하는데에 있어서 아주 효과적입니다.

한편으로는, 이런 공격적인 윙백의 오버래핑때문에 패스미스로인한컷팅, 슈팅의 블로킹으로인한 역습상황시

더더욱이 취약해질것이라 예상하겠지만, 이전술은 그단점을 쓰리백으로 어느정도는 상쇄시켰습니다.


다음은 판데모의 공격작업에 대해 보겠습니다.



위 동영상은 이전술의 주요 득점루트인데, 게임플레이는 20-21시즌 맨체스터시티입니다. 

앞서 설명드렸다싶이, 이 전술의 공격적인작업은, 기존의 제로톱전술처럼 공미3명+중미2명이 주 가된것이아닌, 

양쪽윙백이 더욱 공격적으로 오버래핑하여 공미3명+중미2명+윙백2명 이렇게 7명의 선수가 공격작업을 전개합니다.

그 대표적인 예가 첫번째골인데요, 중앙에서 패스플레이를통해 기회를만들어내려다, 우측윙백의 오버랲으로인한 공간창출로 득점을 만들어낸 과정입니다.

위 영상에서는 크로스를올렸지만, 이따금씩 윙백 본인이 스스로 드리블하여 슈팅, 골까지 만들어내는 과정도 상당히 많습니다 (무각슛 X)


두번째골과 세번째골은, 보는맛이일품인 제로톱전술의 전형적인 쓰루패스로인한 득점입니다. 

저런류의 쓰루패스로인한 득점은 공격진의 퀄리티에따라서 더더욱 멋진장면들이 만들어지곤 합니다.



다음은 이 전술의 사용후 결과와 통계에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위 사진을 보시면, 강등권팀인 미들즈브러가 5위에 안착해있는것이 확인되실것입니다,

직접플레이하시는분들중에, 자작전술로 미들즈브러로 첫시즌 5위보다 더 높은위치로 끝내시는분들

분명히 존재합니다, 하지만 한가지 고려해야하는것은 바로 노영입/노임대상태인 오리지널 미들즈브러로

직접플레이하지않고 경기건너뛰기로 전 시즌을 진행하였을때의 순위입니다.


MR L 전술포럼에서는 강팀으로플레이했을때 1위, 약팀으로 플레이했을때 9위를 기록해서,

개인적으로 약팀으로 진행했을때는 이 전술의 성능을 100%뽑아내지못할거라 생각했는데.

굉장히 의외였습니다. 이정도성적이면 직접플레이했을때 우승도 노려볼수있는 전술이라 생각됩니다.


아래는 이 테스트시즌동안의 통계입니다.




어시스트는 쓰루패스가 압도적입니다. 그다음은 크로스가 위치하고있네요. 득점위치는 주로 상대편의 박스안이 위치하고있습니다.

아무래도 약팀이다보니까 실점이 많을수밖에없습니다만, 실점한만큼 골을 그만큼 더 넣은느낌입니다.

사실상 프리미어리그에서 최약체인팀인 미들즈브러로 굉장히많은 골을 넣은사실을 확인할수있습니다. 

두번째사진 우측을 보시면 최상위구단에게 넣은 골이 36골, 먹힌골이 29골로 오히려 더많은골을 성공시킨것을 확인할수있습니다.


총평


*공격력 (10/10) : 안그래도 공격력이 뛰어나다 평가받는 제로톱전술에 공격적윙백이라는 날개를 달아줌

*수비력 (9/10) : 기본적인 5백이지만, 사실상 미드필더인 윙백때문에 수비적 헛점이 어느정도는 존재한다, 하지만 전체적으로 수비적으로 단단한편.

*일관성 (10/10) : 홈/원정 가릴것없이 일관적인 경기력과 결과. 가끔씩의 상대키퍼도핑은 매치엔진의농간이니까 고려x 

*양학력 (10/10) : 우리형 양학두모드 발동된것마냥 약팀만나면 뚜둘겨팸. 상대팀슈팅횟수 0 굉장히 많이 목격했음.

*언더독 (8/10) : MR L 통계를 보고난뒤 6점을 주려했으나, 테스트결과를 보고나서 굉장히 생각히 바뀌었다. 약팀에서도 굉장히 좋은 전술.


총점 : 9.4 (S)


PANDEMO.fmf